티스토리 뷰

탁구러버

목차(contents)

탁구러버 종류와 특징 그리고 관리TIP

  1,러버의 종류
  2.평면러버
  3.돌출러버(핌플러버)
  4.저경도와 고경도의 차이점
  5.관리 TIP

1. 러버의 종류

모든 취미활동은 열심히 하다 보면 점점 좋은 장비를 소유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입니다.

탁구장비중에서 가장 많은 돈이 들어가는 것은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러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번에는 탁구 러버(rubbe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러버,라버,라바 등등 사람들마다 다양하게 부르고 있습니다.

러버는 탁구 라켓에 붙이는 탄력성 가진 고무패드라고 말합니다.

탁구라켓 구성 (고무-스펀지-나무판-스펀지-고무) 중 고무(top sheet)와 스펀지 부분이 러버입니다.

러버의 두께는 톱시트와 스펀지를 포함해서 4mm를 초과하면 안 되며 러버는 파워와 컨트롤에 굉장히 밀접한 영향을 줍니다. 스펀지의 경도와 두께가 클수록 파워는 세지나 컨트롤이 어렵기 때문에 초보자보다는 숙련자에게 적합합니다.

2. 평면러버

탁구 러버를 크게 구분하면 첫 번째로 가장 보편적이고 많이 사용하는 평면러버가 있고 두 번째는 돌출러버가 있습니다.

평면러버는 돌기, 보통 핌플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핌플이 스펀지 안쪽에 있어서 핌플 인(pimple in) 러버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표면은 평평한 고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표면의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서 매끄럽지 않은 고무로 되어있습니다. 또한 표면이 평평하기 때문에 공의 회전을 주는데 유리합니다. 

라켓의 각도를 잘 조절하면 공의 진행방향과 회전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선수들의 80% 이상이 평면 러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3. 돌출러버(핌플러버)

핌플러버는 평면러버와 반대로 돌기가 스펀지의 바깥쪽을 향해 있는 러버입니다.

그래서 핌플아웃(pimple out) 러버라고 합니다.

핌플러버는 세부적으로 숏핌플 러버, 변화계 숏핌플 러버, 롱핌플 러버 등으로 구분합니다.

숏핌플러버(short pimple rubber)

숏핌플러버는 돌기의 간격이 넓고 짧습니다. 

스피드와 파워가 있으며 회전력도 있으나 공이 러버에 닿는 면적이 평면러버처럼 많지 않기 때문에 회전을 많이 주지 못하며 낮은 공을 공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어느 정도 회전이 들어간 공격도 비교적 받기 쉬우며 빠른 공격이나 스매싱을 주로 하는 전진 속공형 선수들에게 적합한 러버입니다.

롱핌플러버(long pimple rubber)

롱핌플러버는 표면 돌기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이 아무리 강한 회전을 줘서 공격을 하더라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쉽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회전 공격에 따라서 방향이 바뀌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공격수보다는 수비수들에게 적합하고 많이 사용하는 러버입니다.

 

4. 저 경도와 고경도의 차이점

탁구 러버를 구매하려고 상품들을 살펴보면 경도에 대한 설명이 많이 나옵니다.

경력이 많은 분들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경도를 알겠지만 초심자분들에게는 어떤 것을 선택해야 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탁구러버 경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경도는 단단한 정도를 말합니다. 경도는 스핀을 얼마나 먹는지 정도를 결정합니다. 공과 러버가 마찰할 때 반발력으로 튕겨내 주어서 회전하는 원리라고 보면 되는데 스프링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경도가 낮으면 반발력이 낮아서 컨트롤은 좋지만 스피드는 줄어들기 때문에 강한 공격에는 맞지 않습니다.

반면에 경도가 높으면 반발력이 좋아서 힘은 적게 들이지만 미세한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가장 흔히 알고 있는 러버는  경도는 47.5도 러버입니다. 

그리고 45 경도 이상이면 고경도이고, 40 경도 이하가 저 경도입니다.

본인에 맞는 러버를 사용해야 하는데, 만약 본인 힘이 있는 스타일이라면 고경도 러버를 사용하면 되고, 임팩트는 좀 약하고 안정적인 플레이 위주로 하면 저 경로 러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관리 TIP

탁구치고 바로 러버를 케이스에 넣으시나요?

소중한 나의 라켓과 러버를 오래 사용하시려면 평소 관리가 중요합니다.

러버 클리너로 러버를 닦은 후 보관하시면 러버 수명도 오래가고 마찰력도 좋아집니다.

러버클리너는 탁구러버 15~30cm 거리에서 1~2회 분사해 줍니다. 다만 라켓 나무 부분에 묻지 않게 조심해 주세요.

스펀지로 한 방향으로 결에 맞게 문질러주시고 완전히 건조한 다음 케이스에 넣으면 됩니다.

 

이번에는 탁구러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즐탁 하세요

반응형